PC 줌 Zoom 사용법. 회의 생성 방법과 알아두면 좋은 필수 설정들 (호스트)

반응형

요즘 코로나로 비대면 수업이나 화상회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줌(Zoom) 어플을 많이 이용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그 줌 사용법 중에서도 방을 만드는 호스트의 회의 개설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컴퓨터로 캡처나 녹화를 하려 했으나, 보안이 걸려서인지 저의 기술이 부족해서인지 옵션이나 이런 게 뜨지 않는 경우가 많아 설명으로 대체하는 부분이 많습니다ㅠㅠ 양해 부탁드려요.

줌 회의 생성참가와 다르게 아이디가 있으셔야 합니다. (참가는 비회원도 가능) 아이디를 개설하시고 따라와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유료버전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기본 회의시간 40분 제한이 적용됩니다. 단, 아이디 개설하고 두 번 정도는 무제한으로 풀리는 것 같네요.

 

1. 회의 생성
2. 회의 내부 설정


1. 회의 생성

 

 

줌 Zoom 처음 화면

 

 

로그인을 하고 줌을 다운로드한 후 열면 이런 식으로 창이 나옵니다. 우리는 회의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새 회의를 클릭해주시는데, 그전에 옆에 있는 ▽를 눌러서 열어줍니다.


- 비디오 켜짐 On/Off
- 개인 회의 ID 사용 On/Off

이런 메뉴가 뜰 텐데요, 비디오 켜짐처음 회의 들어갈 때 비디오가 켜진 상태로 들어갈지, 끈 상태로 들어갈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다음 개인 회의 ID는 On을 하게 되면 이번에 보낸 링크로 들어오면 내 개인 회의로 들어와 지는 것이고, Off를 하시면 일회용 회의 링크가 생성되는 겁니다.
정기적으로 열어야 하는 거라면 On을, 아니라면 Off가 낫겠네요.

그렇게 회의를 만들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죠.

 

2. 회의 내부 설정

 

 

줌 Zoom 회의 내부 모습

 

 

1) 음소거

호스트라면 진행을 해야 하는 입장일 텐데, 꺼진 채로 말하고 있진 않은가 살펴봅시다.
간혹 다 이야기했는데 음소거 중이면 허탈해요..ㅋㅋㅋ

​△ 버튼을 누르면 마이크는 어떤 걸 사용할 건지 선택, 마이크 테스트 등 기능들이 있습니다. (2번의 비디오도 마찬가지)

2) 비디오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보통 켜 두실 것 같네요.
마찬가지로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가상화면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경이 단색이 아닌 경우에는 인식하지 못할 때가 많네요.

비디오 설정에 가면 여러 항목들이 있으니, 본인 취향과 목적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3) 참가자

참가자를 확인할 수 있고, 개인 이름이나 사진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들어가서 내 이름 위에 커서를 올리면 뜸)

그리고 팝업창으로 띄울지, 회의 창에 병합할지가 나오는데, 명단 확인 시 필요하고, 화면 공유 사용 시에는 꺼두는 게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참가자 이름으로도 검색을 할 수 있으니, 너무 많은 참가자가 있다면 그렇게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를 음소거시킬 수도 있고 (교육 중에 소리가 들리면 꺼야 함), 음소거인 사용자를 음소거 해제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알아두시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 참가자 창 오른쪽 아래에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게 더 보기인데요, 이걸 열어보면 참가자 전원 음소거 해제가 있고, 그 아래에 입장 시 참가자 음소거가 있습니다.

회의가 아닌 교육이나 수업이라면 이거 꼭 체크해주시면 좋아요. 간혹 들어와서 본인이 음소거인지 모르시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걸 설정하면 들어올 때부터 음소거여서 켜지 않는 이상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추가로 그 아래에 참가자가 음소거 해제할 수 있도록 허용 메뉴가 있는데, 호스트 외에 말할 필요가 없는 화상 모임이라면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호스트가 허락하지 않는 이상 음소거가 불가능하거든요. 물론 체크했다가 해제도 가능하고요.

대기실 사용회의 잠금 메뉴가 있는데요.
대기실 사용은 참가자가 들어올 때 호스트가 이름을 보고 수락/거절을 할 수 있게 되는 거고,
회의 잠금은 그 순간부터 회의실에 입장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설정입니다.

4) 채팅

채팅하는 란입니다. 모두에게도, 개인에게도 보낼 수 있습니다. 간혹 모두에게 보내야 하는 채팅을 개인에게 보내는 경우가 있으니, 보내기 전 확인합시다.

 

참가자와 마찬가지로 팝업창/회의창 병합 선택이 가능한데, 개인적으로는 평상시엔 회의 창 병합이, 화면 공유 시에는 팝업창이 편했습니다. 화면 공유 시에 회의 창 병합으로 하면 아예 안뜨기 때문이죠.

 

(이건 모바일에는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ㅠㅠ 모바일은 화면 공유하면 말풍선으로 뜨는 채팅 외에 채팅창에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뿐이에요.)

5) 화면 공유

 

 

줌 Zoom 화면공유 창

 

 

화면 공유는 체크표시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그전에 선택을 해야 하는데, 화면을 선택하면 내가 보는 화면이 그대로 공유되는 것이고, 특정 창을 선택하면 그 창만 공유가 되는 것입니다.

화면 공유를 하면서 컴퓨터 자체에서 나는 소리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라면 왼쪽 아래에 컴퓨터 소리 공유를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최초에는 체크되어있지 않아요.

그리고 위에 고급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줌 Zoom 화면공유 고급

 

 

화면 일부는 내가 지정한 부분만 참가자들에게 공유가 되는 것이고,

컴퓨터 소리만은 화면 공유 없이 소리만 공유,

두 번째 카메라는 컴퓨터에 추가로 카메라를 연결했을 때 가능한 항목입니다.

화면 공유 시에 나오는 메뉴들이 캡처가 안되어서 말로만 설명드립니다.

공유하고 메뉴는 커서를 화면 위쪽으로 가져가면 위에서 나옵니다.

그 메뉴 중에 주석이라는 게 있는데요, 이게 참가자가 화면에 손글씨나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화면도 공유가 된다는 거죠.

그래서 간혹 화면공유 중에 자꾸 누가 낙서를 해서 계속 지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ㅋㅋㅋ 본인은 모르거든요...

 

그럴 때 사용하는 게 오른쪽 더보기를 누르시면 참가자 주석 표시 안함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눌러주시면 참가자는 글씨나 그림을 그릴 수가 없게 되죠. 설정해두시면 편합니다.

​​

마지막으로 회의를 마치셨으면 나가셔야 하는데, 종료를 누르면 빨간색으로 되어있는 회의 종료와 회색으로 된 회의 나가기가 있습니다.

회의 종료는 말 그대로 회의를 끝내면서 모든 참가자가 나가지는 것이고요,

회의 나가기호스트만 나가지고, 호스트 역할은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 회의가 다 끝났다면 회의 종료를 하셔야 하는 거죠.​


이렇게 글로 최대한 설명을 해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